무의식의 내용과 기능
무의식이란 무엇인가? 그것을 정의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를 참으로 깨단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너무나 쉽게 무의식 또는 무의식적 이라는 말을 씁니다. 또는 너무나 쉽게 그런 것은 없다고 단정합니다. 그런 것이 과연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가 없는가에 대하여 회의를 느끼는 것이 차리리 무의식의 존재를 인식하는 대 바각직한 태도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무의식은 있다고 하니까 있고 없다고 하니까 없는것이아니고, 사람들이 그것을 스스로 경험해 봄으로써 비로소 그 존재를 알 수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무의식의 개념은 머리로 생각해서 만들어낸 말이 아니고 경험을 토대로 얻은 사실에분인 이름입니다. 그러나 경험이란 그 경험하는 주체에 따라서 여러 가지이므로 같은 심리학 또한 같은 무의식이라는 말을 쓰면서도 그 내용과 기능을 말할 때 견해 차이를 나타냅니다. 인간의 마음속에 무의식적인 것이 있다는 생각은 퍽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는 사실이었지만, 그것을 과학의 대상으로 삼고 연구를 한 사람은 프로이트였으며, 그러한 무의식적인정신이 어떤 일정한 과정을 거쳐서 의식에 작용하고 있다는 사실은 그가 노이로제 환자의 치료를 해가는 가운데 발견된 것입니다. 즉 히스테리 환자가 팔다리에 아무 까닭 없이 마비를 일으킬 때 그를 최면에 걸어 오래전에 겪은 마음의 상처이면서 지금껏 까맣게 잊어머리고있던 과거의 기억을 상기시켜 말하게 하니까 마비 증상이 없어지고 다시 걸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의 증상은 의식에서 떨어져 나가 무의식의 내용이 되어 버린 체험군이 여러 가지 과정을 거쳐 신체에 나타나게 된 것이라고 설명되었고, 무의식화한 그 체험내용은 대개 현실과 맞지 않기 때문에 억압된 것이며, 그것은 성적 욕망과 관계되는 것이라고 프로이트는 처음에 생각하였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이 사람들의 여러 가지 실수, 특히 말실수와 잊어버림, 공상, 그리고 노이로제나 각종 정신장애의 증상 가운데서 나타난다고 하며 그 표현을 또한 꿈에서 찾아보았고, 이런 생각은 그대로 융에 의해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그러나그 내용이 프로이트가 강조한 성적 충동에서 오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도덕적 갈등이나 그 밖의 많은 것이 무의식을 구성하고 있다고 보았으므로 융에게 무의식은 보다 넓고 깊은 인간정신의 심층을 포괄하는 것이 됩니다. 융에 의하면 무의식이란 우리가 가지고 있으면서 아직 모르고 있는 우리 정신의 모든 것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 너머의 미지의 정신세계, 그것이 무의식입니다. 무의식이라는 말은 그런 정신계를 표현하는 데 썩 좋은 말은 아니지만 우선 그대로 쓰고 있고 이것을 미지정신계 또는 미의식 이라 불러도 상관이 없음은 앞에서 말한 바입니다. 사람들은 자기 안에 자기도 모르는 어떤 것이 도사리고 있다는 생각에 불쾌감을 가집니다. 의식의 개념이 처음으로 제창되었을 때 일어난 수많은 반발과 조소가 그것을 말해줍니다. 하물며 그것이 성적으로 온당치 못한 욕구라 주장함에 있어서도아니고 그러한 것이 사실일진대 인간심리를 설명하는 데 구태여 그사실을 외면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람들은 내 마음은 내가 더 잘 알고 남이 내 마음을 알 까닭이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니까 마음의 병을 일으키면 그때는 가족들이 네가 마음을 단단히 고쳐 먹으면 되지 않겠느냐고 말하고, 환자도 그렇게 믿고 여러가지 자가치료를 해봅니다. 그러니 심리학적인 치료, 즉 정신치료가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고 강조합니다. 그러나 노이로제의 증상은 이러한 상식이 맞지 않는다는 것을 설명해줍니다. 왜냐하면 환자가 괴로워하고 있는 것은 바로 내 마음도 내가 마음대로 할 수 없다는데 있기 때문입니다. 생각하지 않으려 해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쓸데없는 생각, 암이 아니라는 것을 알면서도 꼭 암에 걸린 것 같은 끊임없는 공포, 바보스럽다고 생각하면서도 꼭 3이라는 숫자를 외지 않고는 무슨 일을 시작할 수 없는 마음의 괴로움, 걱정할 일이 하나도 없다고 생각하는데 느닷없이 엄습하는 죽음의 불안, 이것들은 다 의식, 나, 의지 라는 것으로 이미 통제할 수 없는 강력한 무엇이 우리 마음에서 일어나고 있는 증거이며, 그것을 가리켜 우리는 무의식의 작용이라 하는 것입니다.